01월 21일 장전시황

안녕하십니까, 좋은 아침입니다^^


#장전시황 01 / 21


[해외증시]


-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조 바이든 美 대통령 당선인이 46대 대통령 임기를 공식 개시, 추가 재정부양 기대와 확대 개별기업 실적 호조로 장중 및 종가 기준 역사상 최고가 경신 하였습니다.


- 조 바이든 美 대통령 취임식,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정오를 기점으로 임기를 시작하면서 이미 언급했던 추가 재정 부양책 등 적극적인 경제 회복 지원 기대감 지속, 일각에서 우려했던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과격한 시위 우려 잠식되었습니다.


- 실적 기대감 지속, 넷플릭스 등 주요 기술 기업이 4분기 탄탄한 실적을 발표하면서 최근 급격한 지수 상승에 대한 우려감 해소, 팩트셋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이날까지 실적을 발표한 기업 중 약 88%가 시장 예상을 웃도는 순익을 달성 하였습니다.


- 코로나 19 확산세 지속, 미국 內 총 사망자가 40만 명을 훌쩍 넘고, 중국과 유럽에서 코로나19 재확산세는 증시 상승 제한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 경기지표는 부진,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웰스파고에 따르면 1월 주택시장지수는 83으로, 전월의 86에서 하락 한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 섹터별로는 IT, 커뮤니케이션 업종 강세인 반면 금융업종 약세, 종목별로는 전일 양호한 실적 발표로 구독자 수 급증과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밝힌 넷플릭스 16% 급등, 실종설이 제기됐던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가 화상연설을 통해 3개월만에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알리바바ADR(BABA)는 8.52% 상승을 보여 주었습니다.


- WTI는 사흘 연속 상승,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의 공식 취임 속에 대규모 재정부양책에 대한 기대 확대가 상승요인 다만, 코로나19 재확산세는 원유수요 감축 우려로 상승폭 제한 되는 흐름 나타났습니다.



[ 전망 및 대응전략 ]


전일 한국 증시는 외국인과 기관의 대형주 중심으로 차익 매물을 내놓으며 하락 전환하기도 했으나 개인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순매수에 힘입어 결국 상승 전환에 성공하며 마감 하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 증시가 실적 개선 기대 등에 힘입어 대형 기술주의 급등으로 상승 하였습니다. 더불어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으로 신재생 에너지 업종이 강세를 보인 점도 특징을 보여줬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부분은 전일 일정 정도 선반영이 되었던 점을 감안 한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오늘 중요한 변수는 역시 외국인 동향 입니다. 연초 이 후 어정쩡하던 외국인 투자자들이 화요일 매수, 수요일 매도가 나왔습니다. 옐런의 발언 이 후 외국인 매수가 확실하게 붙어주지는 못한 편이라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기관의 자금 상황상 금융투자 제외하고는 지속 매도하기 쉬운 구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붙어주지 않으면 3000p 위에서 강하게 올라가기 쉽지 않은 상황 입니다.


외국인 수급이 추세로 붙기 전까지는 주도주 숨고르기와 순환매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대적으로 수급이 개선된 코스닥은 주도주 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 입니다. 전일 엔터와 반도체 관련주가 움직였는데 이 후 추가로 몇몇 업종도 순환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은 기관의 매수 업종군 지속 모니터링 하며 대응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성공투자 되시길 기원합니다.

조회 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02월 26일 마감시황

[2/26 #마감시황] KOSPI 3012.95(▼2.80%), KOSDAQ 913.64(▼2.38%), > 국내 증시 하락, 미국채 금리 상승 우려에 전세계적으로 패닉셀링 장세 연출 하였습니다. > 미 10년물 금리가 S&P500 지수의 배당 수익률인 약 1.48%를 넘어선 점이 불안을 가중 시켰습니다. 미 10년물은 하루만에 10bp 이상 급등해 1.

02월 26일 장전시황

안녕하십니까, 좋은 아침입니다^^ #장전시황 02 / 26 ■[해외증시] -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美 국채금리 급등에 따라 기술주 위주로 낙폭을 확대하며 3대지수 모두 급락,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는 6% 가까이 하락 하였습니다. - 美 국채금리 급등, 파월 연준 의장은 전일 하원 증언에서 물가 목표 달성에 3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상당 기간 완화정책

02월 25일 마감시황

[2/25 #마감시황] KOSPI 3099.69(▲3.50%), KOSDAQ 936.21(▲3.30%), > 국내 증시 반등, 파월 의장의 비둘기파적 발언에 기관과 외국인 위주 저가매수세 유입되며 3000p 회복에 성공 하였습니다. > 파월, 미 하원에 출석해 인플레이션에 대해 "목표에 이르기까지 3년이 걸릴 수 있다"고 주장 하였습니다. > 미국 하원

상호 : 머니머신 | 대표자 : 조진오 | 개인정보책임관리자 : 김온누리 | 사업자등록번호 151-86-01499 

통신판매신고 : 2019-구로구-1314호 | 대표번호 : 1661 - 0334  | Email : moneymachinehelp@gmail.com

주소 :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26길 111  (구로동,제이앤케이디지털타워) | 고객센터 운영시간 : 평일 9:30~18:00 

Copyrightⓒ 머니머신(주). All Rights Reserved.